취업 · 모든 회사 / 회계
Q. 세무회계 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고졸이고 23세입니다. 자격증은 전산세무2급 전산회계1급,2급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르바이트나 일은 하였지만 사무직이나 세무회계관련 경력은 없습니다. 세무사사무실,세무법인,회계법인을 가야 하는지 일반 중소기업을 가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상반기에 세무사사무실로 입사하게되면 신입이 어떤 일을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백수로만 지내기엔 이제 너무 늦은 나이 같아서 빠르게 취직하고 싶습니다. 미래까지 생각한다면 어느곳을 가는게 좋을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2026.01.31
답변 5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23세 고졸이고 회계·세무 관련 자격증을 갖고 있다면, 경력과 전문성을 동시에 쌓을 수 있는 선택이 중요합니다. 상반기 세무사사무실이나 세무법인 신입으로 입사하면, 주로 기초 자료 입력, 전표 처리, 세금 신고 보조, 자료 정리, 고객 상담 보조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실무 경험을 쌓습니다. 중소기업 일반 사무직은 경력 쌓기에는 빠르지만, 세무·회계 전문성을 확보하기 어렵고 승진이나 연봉 상승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세무사 시험, 회계사 시험 등 목표가 있다면 세무사사무실이나 회계법인에서 경력을 시작하는 것이 유리하며, 빠른 취업과 동시에 실무 능력과 네트워크를 쌓아 미래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중소기업으로 첫 시작을 하게 되는 건 멘티분의 커리어면에서 좋지 않으며 그 타이틀이 멘티분을 평가절하하는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어 고민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의 선택이 멘티분의 앞날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넝하세오 세무관련사무실이나법인가시는거 추천드립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현재 나이와 보유 자격을 고려하면 빠른 취업이 충분히 가능한 상황입니다. 전산세무 이급과 전산회계 일급은 실무 입문용으로 인정받는 자격이므로 경력이 없는 점을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세무사사무실이나 세무법인에 입사하면 신입은 주로 증빙 자료 정리 전표 입력 부가세 신고 보조 원천세 업무 보조부터 시작하게 되며 실무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업무 강도가 높은 편이고 급여 상승은 비교적 완만한 편입니다. 일반 중소기업 회계팀은 매입 매출 관리 비용 처리 급여 보조 등 범위가 넓어 조직 이해와 안정성을 쌓기에 좋습니다. 장기적으로 전문성을 키우고 싶다면 세무사사무실이 적합하고 빠른 정착과 안정적인 커리어를 원하신다면 중소기업 회계직도 좋은 선택입니다. 지금은 방향보다 공백을 줄이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상반기 내 취업을 목표로 적극 지원하시길 권합니다.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채택된 답변
23세라는 젊은 나이에 전산세무 2급까지 취득하신 건 아주 훌륭한 시작입니다. 고민 중이신 두 갈래 길의 특징을 짧게 정리해 드릴게요. 2. 상반기 신입의 주된 업무 상반기(특히 1~3월)는 '연말정산'과 '법인세 신고'가 몰리는 가장 바쁜 시기입니다. 신입은 주로 다음과 같은 일을 합니다. 증빙 서류(영수증 등) 정리 및 입력 급여 대장 작성 및 4대 보험 신고 지원 거래처 연락 및 서류 요청 💡 현실적인 조언 미래를 생각하신다면 세무사 사무실에서 2~3년 정도 '스파르타'식으로 경력을 쌓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이때 배운 실력은 나중에 일반 기업 회계팀으로 이직할 때 아주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23세는 절대 늦은 나이가 아니니 자신감을 가지세요!
함께 읽은 질문
Q. 원가 관리 회계 직무에서 중고신입으로 재무회계 쪽으로 가려면...
현 직장에서 기획원가업무 맡고 있습니다. SAP이용해서 원가산정 ,월 손익보고 및 세부수익성 보고자료 작성이 주된 업무입니다. 이런 업무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녹아내거나 면접에서 주로 사용하는데, 이게 제조업의 재경직무에는 유효한 거 같긴한데 일반기업의 재경직무에는 의미가 없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아무래도 일반 기업의 경우 결산이나 공시, 감사대응이나 세무가 주된 업무 같아서요....
Q. 회계 경력직 이직_이력서 및 자소서
현재 요식업 3년차 경력 직장인입니다. 예전 1년-경리2년-영업관리 회계 경력에 있어서 어떻게 이력서+자소서에 풀어서 써야할지 잘 모르겠어요 제가 생각하는 강점은 기존 회계프로그램 -> SAP 프로그램 변경 (외부업체(중국) 국내 부가세 설명 및 계정 매핑) 국민카드(법인카드) 엑셀 업로드 -> 현대카드(비즈플레이) 웹/앱으로 바로 결의서 가능 마감일 기존4일/3일로단축 모회사 해외송금(인보이스 작성 및 송금(은행대행)) 내,외부 회계감사 대응 이 외 전체적인 업무는 자금일보 포스-매출 포스-식권 포스-상품권 스시로상품권 배달플랫폼(배민,쿠팡이츠,네이버페이,나이스페이먼츠) 보통예금 지출결의서(개인카드) 지출결의서(법인카드) 지출결의서(세금계산서) /SAP 홈택스 일치여부 저장품 내역 CF 기초 데이터 입력 파이낸셜 데이터 입력 부가세 신고 및 납부 대량이체(10,15,말일) 임차료 및 임차관리비 매장 점검 (분기별) 현금입금 확인(대시보드) 이정도 될거같습니다.
Q. 이직 고민
현재 매출 1조 5천 정도 규모 상장사 중견기업 재직중입니다 직무가 변경되어 이직을 하고자 하는데 하루라도 빨리 직무 공백을 줄여여하는지에 대한 고민에 연봉이 높아진다면 매출액 3-4천억정도의 중견, 별도 공시가 없는 외국계 자회사 혹은 국내 비상장 으로 다운그레이드를 해도 괜찮은가? 에 대한 고민이 있습니다 직무 공백기를 감수하고 차근히 더 높은 곳을 위해 기다려야할 지 고민입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